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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전북도, 행정 전산망 일부 차질…도민 생활 불편 최소화 대책 가동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 일부 제한…주민센터·시군청 창구 발급 정상

 

[ 신경북일보 ] 전북특별자치도는 28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정부 전산망 장애에 따른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김관영 지사 주재로 개최하고, 도 차원의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등 도민 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전산망 장애는 지난 26일 저녁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국가 주요 시스템 647개가 중단되면서 전국 단위의 민원서류 발급, 복지업무, 부동산정보 조회 등 각종 정보 서비스에 영향을 주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28일 새벽 항온항습기를 복구하고 가동 가능한 551개 시스템에 대한 순차적인 재가동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에 전북자치도는 실국별 피해현황을 신속히 집계하고, 각 서비스 분야별로 대응 매뉴얼을 가동해 민원 서류, 복지급여, 신고 접수 등 필수 서비스를 중심으로 차질 없는 운영에 힘쓰고 있다.

정부24를 통한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은 중단됐지만, 각 읍·면·동 주민센터와 시·군청에서는 정상 발급이 가능하다. 부동산 종합공부(토지대장, 지적도 등) 역시 오프라인 창구에서 발급할 수 있다.

 

국민의 기본 생활과 직결된 필수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기초생활수당, 기초연금 등 복지급여는 화재 전인 지난 20일 지급이 완료됐으며, 향후 지급 예정분은 수기 접수 및 유선 확인 등 대체 방법을 통해 지연 없이 처리될 예정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읍·면·동 주민센터 오프라인 접수도 27일 복구됐다.

 

119 신고 및 소방 출동 서비스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정상 가동된다. 다만, 문자 또는 영상으로 접수하는 다매체 신고의 경우 112를 통해 우회 접수된 후 119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일시 운영된다.

 

행정서비스 외에도 도민 안내에 집중하고 있다. 도는 27일부터 도 공식 누리집에 전산망 장애 현황 및 이용 가능 서비스를 안내하는 팝업창을 게시하고, 긴급 재난 문자와 시군 공보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안내를 병행하고 있다. ‘되는 것’과 ‘안 되는 것’, 그리고 ‘대안’ 중심으로 안내해 도민의 혼란을 줄이고 있다.

 

도는 향후 추가 복구 진행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정상화하고, 주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기 접수, 유선 문의, 대체 서식 제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복지급여는 기존 지급일정대로 차질 없이 지급 중이며, 추후 지급 예정인 항목도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전산망 장애라는 초유의 상황 속에서도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빠른 대처로 대부분의 서비스는 정상 운영되고 있으며, 도민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어떤 서비스가 가능한지’를 명확히 안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전북특별자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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