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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종합

부산시의회 김태효 의원, 자동차부품업계 현장 소통

부산시 자동차부품업계 지원방안 마련 간담회 개최

 

[ 신경북일보 ] 부산시의회 김태효 의원(국민의힘, 반여2․3동, 재송1․2동)이 자동차부품업계의 성장을 위해 현장 소통에 나섰다.

 

김의원은 29일 오후 강서구 과학산단 내 부산자동차부품협동조합 회의실에서 기업 대표들과 ‘자동차부품업계 지원방안 마련 간담회’를 가지고 업계의 현안과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오린태 부산자동차부품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기업대표 및 관계자, 부산시 박대선 산업정책과장, 부산테크노파크 양창문 첨단주력사업단장 등이 참석해 업계와 공공기관의 생생한 목소리를 나누며 실질적인 지원방안 마련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간담회는 부산 자동차부품업계의 숙원사업인 ‘공동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의견 교환과 정책 해법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가격 경쟁력은 물론 이제는 기술력까지 턱밑까지 쫓아온 중국산 부품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원가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물류비용 절감이 절실한 상황이다. 실제 제조 능력과 거래처를 확보해 놓고도 원자재, 완성품 보관 창고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추가수주에 실패한 기업의 사례가 소개되기도 했다. 이에 자동차부품업계는 부산시에 ‘공동물류센터’ 설립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기업대표들은 공동포장․출하․보관은 물론 수요예측 기반 출고 시스템을 도입해 재고 회전율이 상승하고 과잉재고가 방지된다면 중소업체들의 물류비용은 최대 25%까지 절감이 가능하다며, 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또한 업계 내의 다양한 부품 종류별 요청사항도 함께 논의됐다. 같은 자동차 부품이지만 모터 제조업체와 범퍼 제조업체가 필요로 하는 지원은 다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통상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부품이 2,700여개, 전기차의 경우 그 절반이라지만 1,500여개의 부품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날 기업대표들은 부품 종류별, 공정별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함께 제안했다. 현재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는 초기 시제품 제조와 성능 계측․실증을 위한 공동장비 구축 필요성도 목소리를 높였다.

 

시는 현재 업계의 요청에 따라 ‘스마트 공동물퓨플랫폼’ 구축을 위한 사업 구상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부지확보 주체, 장비구축 방안 등을 조합과 함께 검토 중이며, 현안의 우선순위에 두고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나타냈다.

 

간담회를 주재한 김태효 의원은 “자동차부품업계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들어보니 위기의식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면서 “특히, 공동물류센터 요청 외에 업계 내에서도 이질적이고 다양한 어려움이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는 것이 이번 간담회의 성과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각각의 목소리를 잘 녹여내 업계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지원방안을 설계해 나가는 것이 자동차부품업계뿐만 아니라 전 산업 분야에서 지원방안을 마련할 때 우리가 반드시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출처 : 부산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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