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경북일보 ] 부산시는 지난 9월 21일부터 10월 3일까지 부산 전역에서 열린 '페스티벌 시월' 개최 성과를 분석한 결과, 행사 기간 외국인 방문객 수와 관광소비 지표 모두 증가하며 개최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데이터랩에 따르면 '페스티벌 시월' 기간 부산 방문 외국인 수는 전년 대비 25퍼센트(%) 증가한 약 43만 5천 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국 평균 증가율(8%)의 3배에 달했다.
주요 국적은 대만(19.1%), 일본(13.5%), 중국(12.3%) 순으로, 특히 일본인의 비중이 확대되며 콘텐츠 소비를 주요 여행 목적으로 하는 일본 관광객의 행태가 페스티벌 시월 기간에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같은 기간 외국인 관광소비 지출액은 전년 대비 34.6퍼센트(%) 증가한 327억 원으로, 전국 평균의 2.5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국인 관광소비 지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8.1퍼센트(%) 증가한 3천18억 원으로, 증가액 기준으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 2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페스티벌 시월 기간 확대에 따라 ▲올해 9월 7박 이상 장기체류 관광객이 작년 9월 대비 3.4퍼센트(%) 증가했고, ▲올해 9월 외지인의 평균 숙박일수도 본격 여름 휴가철인 8월보다 0.13일 높은 3일을 기록했다.
또한 외국인 전용 관광패스 ‘비짓부산패스’의 3분기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71.2퍼센트(%) 증가(12만 2천 매)하는 등, 페스티벌 시월이 지역관광산업의 단순 양적 성장이 아닌 체류기간 연장, 소비 증진 등 실질적 성장을 견인했다고 평가됐다.
26개 참여행사에는 총 93만 4천346명(전년 대비 +39.6%)의 관람객이 방문하며 페스티벌 시월 통합브랜딩에 따른 집객 효과를 뚜렷하게 확인했다.
▲부산국제영화제(23만 8천697명, +64.3%) ▲부산수제맥주마스터즈챌린지(2만 명, +100%) ▲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6만 1천130명, +22.2%) 등 다수의 참여 행사가 관람객 수를 크게 늘렸으며, 해운대뿐만 아니라 원도심 및 서부산권 프로그램 확대로 행사 개최 효과가 부산 전역으로 확대되는 변화를 보였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페스티벌 시월만의 이색 경험 행사인 '세븐브릿지 투어', '브런치 온더 브릿지'는 국내외의 관심 속에 새로운 글로벌 관광콘텐츠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
다만, '페스티벌 시월' 통합앱의 활용도, 일부 신규행사 운영 미숙 등은 향후 보완이 필요한 과제로 지적됐다.
김현재 시 관광마이스국장은 “올해 부산은 외국인 관광객이 역대 최대 규모로 증가하며 서울 중심으로 편중된 관광산업의 일극 체제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관광산업의 균형 성장을 이끄는 남부권의 대표 도시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페스티벌 시월'은 도시 전역의 문화·산업·관광을 하나로 엮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견인하는 마중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뉴스출처 : 부산시]























